UPDATED. 2024-04-25 09:43 (목)
'식품안전 개선 종합대책' 확정, 국민들에게 안전한 먹거리 환경 조성
'식품안전 개선 종합대책' 확정, 국민들에게 안전한 먹거리 환경 조성
  • 푸드앤메드
  • 승인 2017.12.2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는 지난 27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이낙연 국무총리 주재로 식품안전정책위원회를 개최하고 '식품안전 개선 종합대책' 을 확정ㆍ발표했다. 이번 대책은 지난 8월 살충제 계란 사건을 계기로 정부의 식품안전관리시스템을 점검하고 국민안전과 신뢰회복을 위해 각계 전문가와 현장의 의견을 수렴해 범부처 합동으로 마련됐다.

지난 8월 살충제 계란 사태로 인해 닭과 계란에 대한 국민들의 불안감이 커지고 계란 소비가 감소해 생산자ㆍ소비자ㆍ식품업계 모두 큰 피해를 입었다. 살충제 계란 사태에 대한 정부의 대응 과정에 있어 관계부처가 손발이 맞지 않는 모습이 있었다. 발표에도 착오가 있었는데 그 과정에서 국민의 불안을 더욱 확산시켰다.

그간 식품관련 사건ㆍ사고는 지속적으로 발생했고 발생할 때마다 사회적으로 큰 혼란을 야기했다. 식품사고에 대한 단편적 사후 처방이 아니라 근본적인 문제 해결을 위한 대책이 필요한 상황이다. 그리고 식품안전 뿐만 아니라 국민의 식생활ㆍ영양까지 책임지고 관리하는 종합적인 시스템도 마련돼야 한다.

정부는 국무조정실장을 팀장으로 지난 9월 식품안전관리 개선 TF를 구성해 관계부처 회의를 통해 분야별로 현황과 문제점을 분석했고, 민관 합동 현장방문과 전문가 자문을 거쳐 다양한 이해관계자의 의견을 수렴했다.

그 결과 '국민 모두가 안심할 수 있는 안전한 먹거리 환경을 조성' 하기 위한 축산산산업 선진화ㆍ인증제도 개선ㆍ식품 안전 및 영양관리 강화ㆍ관리체계의 4대 분야에서 20개 개선대책을 마련했다.

이준행 기자 dlwnsgod132@foodnmed.com

(저작권 ⓒ ‘당신의 웰빙코치’ 데일리 푸드앤메드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