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09:43 (목)
해수부가 1월의 웰빙 수산물로 선정한 매생이
해수부가 1월의 웰빙 수산물로 선정한 매생이
  • 푸드앤메드
  • 승인 2018.01.04 13: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굵기가 머리칼보다 가늘어 별명이 ‘비단 파래’
-딸을 못살게 구는 사위에게 끊여주는 매생이국


해양수산부는 최근 1월의 웰빙 수산물로 김ㆍ명태와 함께 매생이를 선정했다.

경남 진해에서 태어난 정일근 시인은 ‘매생이’란 시에서 “다시 장가든다면 목포와 해남 사이쯤 매생이국 끓일 줄 아는 어머니를 둔 매생이처럼 달고 향기로운 여자와 살고 싶다. 뻘바다에서 매생이 따는 한겨울이 오면 장모의 백년손님으로 당당하게 찾아가 아침저녁 밥상에 오르는 매생이국을 먹으며 눈 나리는 겨울밤 뜨끈뜨끈하게 보내고 싶다.…”고 썼다.

겨울에 매생이 주산지인 전남 장흥ㆍ완도 등 남해안 일대 포구에선 매생이를 다듬느라 바쁜 마을 아낙네의 일손이 바쁘다. 건져 올린 매생이를 바닷물로 헹군 뒤 물기를 빼고 성인 주먹만 한 크기로 뭉치는데 생김새와 크기가 옛 여인의 쪽진 뒷머리와 비슷하다. 이 한 뭉치를 재기라 한다. 재기 하나면 네 명이 매생이국을 끓여 먹기에 족하다.

매생이는 매년 12월에서 이듬해 3월까지만 맛볼 수 있는 겨울 식품이다. 순수한 우리말 이름이다. ‘생생한 이끼를 바로 뜯는다’는 뜻이다.

후미지고 유속이 완만하며 바닷물과 민물이 섞이는 깨끗한 바다에서 주로 자란다. 환경에 민감한데다 태풍 등으로 오염물질이 바닷물에 유입되면 수확량이 크게 떨어지는 ‘약골’이어서 무공해 식품으로 꼽힌다.

녹색 해조류답게 어릴 때는 짙은 녹색을 띠나 자라면서 연녹색으로 변한다. 성숙하면 길이가 10~30㎝ 가량이고 굵기는 3㎜안팎으로 머리카락보다 가늘다. 그래서 얻은 별명이 ‘실크(비단) 파래’다.

“김발에 파래 일면 김 농사는 하나마나”는 옛말이 있다. 김발에 파래가 꼬이면 김의 질이 떨어지고 생산량이 줄어들어서다. 매생이도 파래의 한 종류다. 파래는 김 농사를 훼방하는 해적(海賊)식물이어서 어민이 일부러 유기산을 뿌려 제거한다. 완도ㆍ신안ㆍ무안ㆍ함평ㆍ장흥 등이 매생이와 감태의 주산지가 된 데는 이곳의 김 양식이 활발하지 않은 것과도 관련이 있다. 매생이 발에 김이 붙으면 어민의 억장이 무너진다.

매생이는 저열량ㆍ저지방ㆍ고단백질ㆍ고칼슘ㆍ고철분ㆍ고식이섬유 식품이다.

단백질이 100g당 20.6g이나 들어 있어 웬만한 고기 못지 않다. 해조류 중 식이섬유가 가장 풍부한 것도 매력이다(100g당 5.2g). 이중엔 미끈미끈한 알긴산도 포함돼 있다. 알긴산은 몸 안에서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각종 노폐물을 체외로 배출시키는 ‘귀여운’ 성분이다. 운동 부족으로 자칫 살찌기 쉬운 겨울철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유용하다. 자체 열량이 낮은데다 식이섬유가 일찍 포만감을 느끼게 해서다.

뼈ㆍ치아 건강과 성장 발육을 돕고 골다공증을 예방하는 칼슘(100g당 574㎎), 조혈(造血)을 돕는 철분(43.1㎎)이 풍부한 것도 장점이다. 어린이ㆍ노인ㆍ임산부에게 추천하는 것은 그래서다.

구입할 때는 가늘고 부드러우며 김이 섞이지 않은 것을 고른다.

조리할 때 매생이를 너무 오래 끓이면 녹아 물처럼 되므로 살짝 익혀 먹는 것이 좋다. 참깨나 참기름을 넣으면 고소한 맛이 더해진다. 대개 국ㆍ부침개ㆍ칼국수 등에 넣어 먹는다.

특히 매생이ㆍ굴ㆍ다진 마늘ㆍ참기름ㆍ조선간장 등의 재료를 사용해 조리한 매생이국은 겨울철 별미다. 소화가 잘 되고 숙취해소를 도와서 술국으로 통한다. 매생이엔 술 깨는데 유용한 아스파라긴산이 콩나물의 세배 가량 들어 있다.

매생이국은 팔팔 끓여도 김이 나지 않는다. “누에 실보다 가늘고 쇠털보다 촘촘한”(자산어보) 매생이의 조직에 막혀 뜨거운 김이 위로 올라오지 못하기 때문이다. 성질 급한 사람은 곧잘 입안 화상을 입는다. “딸을 못살게 구는 사위에게 장모가 끊여주는 매생이국”이란 속담은 미운 사위에게 장모가 매생이국을 대접해 입천장을 데게 해서 혼을 내준다는 뜻이다.

매생이국은 차게 해서 먹어도 맛은 그대로다. 예쁘게 먹기는 힘들다. 너무 부드러워서 한 수저를 뜨면 주르륵 흘러내리기 때문이다. 머리를 숙이고 자세를 낮춰 후루룩 소리를 내며 먹는 것이 요령이다. 소리를 크게 낼수록 매생이가 덜 흘러내린다.

박용환 기자 praypyh@foodnmed.com

(저작권 ⓒ ‘당신의 웰빙코치’ 데일리 푸드앤메드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