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09:43 (목)
농촌진흥청, 가나에 코피아(KOPIA) 센터 설치 업무협약
농촌진흥청, 가나에 코피아(KOPIA) 센터 설치 업무협약
  • 푸드앤메드
  • 승인 2018.03.23 10: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 농업기술·경험 전수... 가나 농가소득 증대 기여


농촌진흥청은 21일, 농촌진흥청 본청 제2회의실(전북 전주)에서 가나 환경과학혁신부(MESTI)와 해외농업기술개발사업(KOPIA, Korea Program on International Agriculture. 이하 코피아) 센터 설치에 합의하는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이날 행사에서 라승용 농촌진흥청장과 가나 환경과학혁신부 콰베나 보아텡 장관이 양해각서에 서명했다.

이번 양해각서 체결은 농촌진흥청이 2017년에 가나 정부로부터 코피아 센터 설치를 요청 받고 양국간 실무협의를 거쳐 이뤄진 것이다.

그동안 농촌진흥청은 한·아프리카 농식품기술협력 협의체(KAFACI)를 통해 가나와의 농업기술협력을 추진해 왔다. 이번 양해각서 체결로 앞으로는 가나에 설치되는 코피아 센터를 통해 상호 호혜적인 협력 하에 기술협력을 추진하게 된다.

농촌진흥청은 오는 5월에 코피아 센터 소장을 파견하여 가나와의 협력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가나에서 요청한 협력사업으로는 가나 벼 생산성 향상 기술개발과 토마토 생산성 향상을 통한 농가 소득 증대 등이 있다.

농촌진흥청은 협력사업이 추진되는 동안 해당분야의 국내 전문가를 가나에 파견해 활발한 인적교류를 실시하고 협력과제에 대한 사업비도 지원할 예정이다.

가나는 경제인구 중 농업종사자가 20%(2017 기준)에 달할 정도로 농업이 경제에서 차지하는 비중(GDP중 농업비중 19.5%)이 크다

이에 반해 영세한 농업 규모와 낙후된 영농 방식으로 농업 생산성이 크게 떨어져 주식인 쌀과 옥수수를 비롯해 가축과 닭도 수입에 의존하고 있다.

이번 가나 코피아 센터 설치로 아시아, 아프리카, 중남미 지역에 코피아 센터가 설치된 국가는 21개로 늘어난다.

농촌진흥청 이지원 기술협력국장은 “코피아 센터 설치 및 운영에 대한 양해각서 체결은 양국 간 우호적인 농업협력 관계에 기폭제가 될 것이다.”라며 “코피아 협력사업을 통해 우리 농업기술과 경험을 전수해 가나의 농가소득을 증대시키는데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오혜진 기자 hjoh0318@foodnmed.com

(저작권 ⓒ ‘당신의 웰빙코치’ 데일리 푸드앤메드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