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09:43 (목)
시중 유통 식품용 기구 및 용기.포장 중 비스페놀류 안전한 수준
시중 유통 식품용 기구 및 용기.포장 중 비스페놀류 안전한 수준
  • 푸드앤메드
  • 승인 2018.04.02 14: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스페놀 A 및 유사물질 조사 결과 발표


식품의약품안전처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은 시중에 유통 중인 폴리카보네이트, 폴리에테르설폰 등 합성수지 소재 물병, 컵, 밀폐용기 등 식품용 기구 및 용기‧포장에 대한 비스페놀류 용출량을 조사한 결과 안전한 수준이라고 밝혔다.

이번 조사는 비스페놀A를 포함한 비스페놀류 8종의 사용실태와 용출량을 파악하여 우리 국민들 건강에 미칠 수 있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해서 진행됐다.

비스페놀류는 두 개의 페놀기가 연결된 구조에 다양한 원소나 작용기가 위치하여 만들어지는 화학물질이다.

조사대상은 비스페놀 A, S, F, B, P, Z, AF 및 AP이다.

조사 결과, 수거‧검사한 234개 제품 모두에서 비스페놀류는 검출되지 않아 식품용 기구 및 용기·포장을 통한 비스페놀류 용출 가능성은 매우 낮은 것으로 확인됐다.

조사 방법은 마트, 백화점, 주방용품 전문점과 온라인에서 유통 중인 합성수지 재질(폴리카보네이트, 폴리에테르설폰, 폴리프로필렌 등 11개)로 만들어진 물병, 컵, 밀폐용기, 유아용 젖병 등 234개 제품을 구입하여 비스페놀류 용출시험을 실시했다.

용출시험은 식품에 접촉하는 면에 용출용액(물, 4% 초산, 50% 에탄올 및 n-헵탄)을 사용하여 일정한 온도, 시간 조건에서 비스페놀류가 용출용액으로 용출된 양을 측정하는 시험이다.

안전평가원은 앞으로도 식품용 기구 및 용기‧포장과 관련하여 시험법이나 기준·규격이 설정되어 있지 않은 물질에 대해서는 선제적 안전관리를 강화하는 한편 국민들에게는 올바른 정보를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이상아 기자 samask@foodnmed.com

(저작권 ⓒ ‘당신의 웰빙코치’ 데일리 푸드앤메드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