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12 13:29 (화)
시중 화장품 절반 이상 미세먼지 차단 효과 없다
시중 화장품 절반 이상 미세먼지 차단 효과 없다
  • 푸드앤메드
  • 승인 2018.11.13 1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재 유통 중인 화장품 중 미세먼지 차단·세정 효과가 있다고 광고·판매하는 제품의 반 이상에 그 효과가 없는 것으로 드러났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인터넷쇼핑몰 등에서 유통되는 화장품 중 미세먼지 차단·세정에 효과가 있다고 광고·판매하는 자외선차단제, 보습제, 세정제 등 53개 제품을 조사한 결과, 28개 제품이 미세먼지 차단·세정 효과가 없다”고 13일 밝혔다.

이번 점검에서 식약처는 화장품을 유통·판매하는 제조판매업체로부터 미세먼지 흡착 방지 또는 세정 정도 등 제품의 효능·효과 입증하는 실증자료를 제출받아 검토했다.

점검 결과 미세먼지 차단 등 실증자료 내용이 부적합한 제품(10개), 실증자료가 없는 제품(18개), 미세먼지 차단 또는 세정 효과가 확인된 제품(25개)였다.

부적합한 10개 제품의 경우 최종 제품이 아닌 원료 자체에 대한 효능 자료, 미세먼지 시험이 아닌 시험 자료 등을 실증자료로 제출해 광고 내용을 입증하지 못했다. 18개 제품은 제조판매업체가 미세먼지 관련 효과에 대한 근거 자료(실증자료) 없이 광고·판매했다.

식약처는 이들 28개 제품을 유통·판매하는 제조판매업체 27개소에 대해 행정처분(해당 품목 광고업무 정지 2개월)할 예정이다.

또한 실증자료 내용이 부적합하거나 없는 28개 제품에 대해 미세먼지 차단 등을 허위·과대 광고하는 604개 인터넷 사이트에 대해서도 광고 내용 시정 또는 사이트 차단했다.

식약처는 “앞으로도 소비자들이 화장품 허위·과대광고로 인해 피해를 당하지 않도록 지속적인 점검, 가이드라인 정비, 제조판매업체 대상 교육 시행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소비자에게 정확한 정보가 제공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서유미 기자 yms0745@foodnmed.com

(저작권 ⓒ ‘당신의 웰빙코치’ 데일리 푸드앤메드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