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09:43 (목)
치아가 부실한 노인을 위한 식단은?
치아가 부실한 노인을 위한 식단은?
  • 푸드앤메드
  • 승인 2018.11.29 16: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노인의 입안에서 침이 고이게 하는 레몬ㆍ식초
-사레 잘 드는 노인에겐 국ㆍ물김치가 금기 음식




치아가 많이 빠졌거나 의치를 착용 중인 노부모를 모시고 있다면 딱딱한 식재료는 가급적 쓰지 말아야 한다. 음식을 잘게 자르고, 압력솥에 삶거나 볶아 노인의 식탁에 올리면 무리 없이 잘 드신다. 육류도 얇게 썰거나 칼집을 넣어야 씹기 편하다. 감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익혀도 다른 채소에 비해 비타민 C의 파괴가 적으므로 찌거나 굽는 등 다양하게 조리해 식탁에 올린다. 튀김 음식은 외피가 딱딱해 노인용 음식이라고 보기 힘들다. 튀김 음식은 다시 간장 양념에 졸이거나 소스에 담가 부드럽게 만든다. 두부ㆍ연두부ㆍ순두부찌개이나 야채국의 건더기 등이 치아가 부실해도 씹기 쉽다. 치아가 몇 안 남은 노인을 위한 간식으론 옥수수죽ㆍ깨죽ㆍ양송이 수프ㆍ전복죽ㆍ해물죽ㆍ잣죽ㆍ야채죽ㆍ쇠고기죽ㆍ닭죽 등이 적당하다.

노인은 30%가 구강건조증을 호소한다. 노화로 침 분비량이 줄어든 데다 침 분비를 방해하는 약의 복용량이 늘어나기 때문이다. 침은 음식물을 씹고 삼키는 일을 도와주며 입안에 붙은 음식 찌꺼기를 씻어내는 입안의 청소부 역할을 한다. 침 분비가 줄어들면 음식을 삼키기 어려워지고 목이 잘 멘다. 노인은 한 번에 많이 드시기보다 식사 횟수를 늘리되 1회 섭취량을 적게 하는 것이 좋다. 노인의 입안에서 침이 고이게 하려면 레몬ㆍ식초 등 신맛 음식과 겨자 등을 올린다. 요구르트ㆍ아이스크림도 침 분비를 돕는다. 잘 삼키지 못하는 노인을 위한 음식은 일단 부드러워야 한다. 두부ㆍ연두부ㆍ순두부ㆍ콩비지ㆍ적당히 자른 소면 등이 노인이 삼키기 쉬운 음식 종류다.

옥수수ㆍ어묵ㆍ건어물ㆍ파인애플 등 식이섬유가 많은 식품은 노인이 삼키기 힘든 식품이다. 국은 녹말가루를 사용해 약간 걸쭉하게 만들어야 삼킬 때 사레가 들지 않는다. 시금치잎 등 나물류는 목에 달라붙을 수 있어 노인에겐 요주의 식품이다.

평소 사레가 잘 드는 노인이라면 국ㆍ물김치 등 수분이 많은 음식은 멀리 하는 것이 현명하다.

치아가 부실한 노인 위한 식단 예

아침 - 흰죽(또는 밥), 시금치국, 다진 장조림, 연두부 찜, 다진 호박나물, 물김치 국물, 참기름, 간장

점심 - 장국죽(또는 밥), 아욱국, 갈치구이(뼈, 가시 제외), 계란찜, 다진연근조림, 물김치 국물, 참기름

저녁 - 야채죽(또는 밥), 다진 불고기, 다진 닭살 지짐, 다진 표고볶음, 물김치 국물, 참기름, 간장

간식 - 우유(또는 요플레), 생과일(또는 통조림), 수프

강윤지 기자 dkttkd@foodnmed.com

(저작권 ⓒ ‘당신의 웰빙코치’ 데일리 푸드앤메드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