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09:43 (목)
지금이 제철, ‘군소(바다달팽이)’ 섭취 시 주의사항
지금이 제철, ‘군소(바다달팽이)’ 섭취 시 주의사항
  • 박하연
  • 승인 2021.04.21 12: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5~7월이 제철인 군소, 내장·알, 제거 후 안전하게 섭취하세요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김강립)는 5~7월이 제철인 ‘군소(일명 바다달팽이)’를 조리∙섭취하기 위해선 독성이 있는 내장과 알을 반드시 제거하는 주의가 필요하다 밝혔다. 

바다달팽이라 불리며 우리나라 연안 전 지역에 분포하는 연체동물 군소는 머리에 뿔이 달린 듯한 독특한 생김새로 예능 프로그램이나 동영상 등에서 종종 만날 수 있다. 먹이인 미역이나 파래 등 해초가 무성한 바위 주변에서 주로 서식하며, 암수한몸인 자웅동체로 번식력이 뛰어나 약 1억 개의 알을 낳는다. 위급상황에는 보라색 색소를 뿜어내어 자신을 보호하는 특징이 있다.

이러한 군소는 수온이 오르는 봄부터 여름까지가 제철이며 쫄깃한 식감과 쌉싸름한 맛∙독특한 향이 특징이다. 주로 삶아서 조리한다.

주의해야 할 것은 군소의 독성이다. 군소의 내장과 알에는 디아실헥사디실글리세롤(diacyl hexadecylglycerol) 과 아플리시아닌(Aplysianin) 이란 독성 성분이 들어 있다. 이를 제거하지 않고 섭취할 경우 구토와 복통∙현기증∙ 황달 증상이 나타난다. 간혹 급성 알레르기 반응이나 독성 간염 등을 유발하는 경우도 있다. 

군소의 독성성분은 가열로 제거할 수 없다. 직접 조리할 경우 내장과 알, 보라색 분비물을 반드시 제거해야 한다. 음식점 섭취할 때에도 완전히 제거되었는지 확인하는 것이 안전하다.

식약처는 “내장과 알을 제거하면 군소의 독에 의해 발생하는 사고를 충분히 예방할 수 있으므로 올바른 손질법을 준수하고, 의심 증상이 나타날 경우 즉시 인근 병원을 방문하여 진료받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