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09:43 (목)
국내·외 소비자 맞춤형 난, ‘팔레놉시스’ 품종 선보여
국내·외 소비자 맞춤형 난, ‘팔레놉시스’ 품종 선보여
  • 정은자
  • 승인 2021.02.18 13: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내수용 소형 이어 수출 겨냥 대형 품종 개발, 올해 보급률 21% 목표

 

 

농촌진흥청(청장 허태웅)은 국내·외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난(蘭), 팔레놉시스 소비 흐름을 반영하여 개발한 다양한 크기의 품종을 17일, 전문 평가단에게 선보였다.

국내에는 40cm 내외 소형 난을 원하는 구매자가 많다. 그러므로 국내용 팔레놉시스는 작지만, 꽃이 많이 달리는 품종을 위주로 개발 중이다.
반면 주요 수출국인 미국 시장을 위한 수출용 팔네놉시스는 현지 선호도가 높은 흰색, 분홍색 계열에 꽃이 크고 배열이 안정적인 품종으로 개발되고 있다.

이번 17일 농촌진흥청은 그간 개발한 소형 팔레놉시스 ‘러블리엔젤’, ‘아리아’와 수출용으로 새로 개발한 ‘원교 F2-48’ 계통을 소개했다.

‘러블리엔젤’은 최근 새롭게 떠오르는 형태로 입술 꽃잎(순판)이 일반 꽃잎처럼 큰 점이 특징이다. 꽃대 발생률이 높고 장거리 수송도 수월하여 국내 소비뿐 아니라 미국 수출시장에서도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다.

‘아리아’는 흰색 바탕에 중앙 부분이 선명한 분홍빛을 띠는 소형 품종이다. 잎 길이가 짧아 재배와 관리가 쉬우며, 꽃대가 잘 올라오고 꽃수가 많아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새로 개발한 ‘원교 F2-48’은 화사한 분홍색을 띠며, 꽃 한 송이 크기가 9~10cm에 이르는 대형 종이다. 하나의 꽃대에 8~9송이의 꽃이 피며 꽃 배열도 우수해 미국 수출이 기대된다.

우리나라는 2017년 미국과의 수출 검역 협상 타결을 통해 팔레놉시스를 화분에 심은 채 수출할 수 있는 기반을 조성했다. 2019년 첫 수출을 시작으로 지난해에는 5만 3,000본을 수출하는 성과를 거뒀다.

농촌진흥청 국립원예특작과학원 김원희 화훼과장은 “국내 시장 수요에 알맞은 품종개발에 이어 해외시장에서 인정받는 우수 품종을 개발함으로써 국산 난 품종 보급률을 지난해 20.2%에서 올해 21%까지 끌어올릴 계획이다.”라고 전했다.

 

 

정은자기자 azhar60@foodnmed.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