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09:43 (목)
코로나 확진자, 탈모·피로감 등 후유증 나타나
코로나 확진자, 탈모·피로감 등 후유증 나타나
  • 지은숙
  • 승인 2021.01.14 14: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코로나 19 환자의 임상적 후유증 연구 중간 결과 보고
- 탈모∙피로감… 일부 환자 폐섬유화 등

 

 

 

방역 당국이 코로나 19 확진자를 대상으로 분석한 결과 일부 환자에게서 탈모·피로감 등 후유증이 나타난 것으로 밝혀졌다. 

권준욱 중앙방역대책본부는 제2부 본부장은 14일 정례브리핑에서 ‘코로나 19 환자의 임상적 후유증 연구 중간 결과 보고’를 통해 이렇게 밝혔다. 

이번 연구를 위해 국립중앙의료원은 코로나 19 확진 후 입원한 성인 환자 40명을 대상으로 3개월 간격 검진과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그 결과, 시간 경과에 따라 후유증 증상이 다르게 나타나는 현상을 보였다. 

3개월이 지난 시점에서는 탈모와 운동 시 숨이 찬 증상이, 6개월이 지난 시점에서는 피로감이 높게 나타나는 경향을 보였다. 

일부 환자에서는 폐 기능 저하가 나타났다. 폐 CT 결과 3개월 시점까지는 상당 부분의 폐 염증이 상당 부분 남아있었다. 6개월이 지난 시점에서는 대부분 호전됐으나, 일부에서는 폐섬유화도 발견됐다. 

우울증∙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등 정신과적 후유증 또한 나타났다. 시간의 흐름에 따라 우울감은 감소하는 반면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는 증가하는 경향을 보였다.

권 부본부장은 “이번 결과는 중간 상황이다. 앞으로도 방역 당국은 코로나 19 회복 환자를 대상으로 한 다각적 분석과 장기적인 모니터링을 수행, 후유증 증상∙지속기간 등을 상세히 설명해 드릴 기회를 갖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지은숙 기자 geesilver0214@foodnmed.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