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09:43 (목)
지방간·간 섬유화 유발 단백질 ‘TM4SF5’ 증명
지방간·간 섬유화 유발 단백질 ‘TM4SF5’ 증명
  • 박하연
  • 승인 2021.01.1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이대목동병원 김휘영‧서울대 약대 이정원 교수 공동 연구팀
- ‘병리학 저널’ 온라인 9월호에 게재

 

 

 

국내 연구팀이 ‘TM4SF5’ 단백질이 지방간뿐 아니라 지방간염과 간 섬유화 증가 등 다양한 간 질환 상태를 유발함을 증명했다. 

세포막단백질 TM4SF5와 간 섬유화∙간암 사이의 연관성은 기존 연구를 통해 다수 알려졌다. 

이대목동병원 소화기내과 김휘영 교수와 서울대 약학대학 이정원 교수 공동 연구팀은 동물 실험과 세포 실험 등을 통해 TM4SF5의 과발현이 비알코올지방간염(지방간)을 발생시킨다는 사실을 증명했다.

TM4SF5의 과발현이 간세포 내 지방 과축적을 유발하고, 염증 매개 물질을 자극함으로써 지방간서의 지방간염과 간 섬유화 증가까지의 연결 기전을 규명한 것이다.  

또한, 연구팀은 TM4SF5이 지방증 발생의 원인이 될 뿐 아니라 지방간염, 섬유화로의 진행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사실을 입증했다. 

 이번 연구는 지방간염이 발생하는 세포 내 반응과 여러 가지 병리 현상을 규명한 중요한 시도로 평가받았다. 

연구팀은 이번 연구를 통해 TM4SF5와 관련 염증 반응의 매개 물질들은 지방간염의 유망한 치료 표적이 될 것으로 예상한다. 

이대목동병원 김휘영 교수는 “최근 바이러스 간염에 대한 약물치료가 획기적으로 발전하는 상황에서, 향후 만성 간 질환과 간암의 원인으로서 지방간의 중요성이 더욱 두드러질 것”이라고 밝혔다.  

해당 논문은 병리학 분야 상위 10% 이내 저널 ‘병리학저널(Journal of pathology)’ 온라인판 9월호에 게재됐다.

 


박하연 기자 mintyeon34@foodnmed.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