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09:43 (목)
해수부 선정 이달의 수산물은? 장어와 전복!
해수부 선정 이달의 수산물은? 장어와 전복!
  • 정은자
  • 승인 2021.07.01 14: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양수산부(장관 문성혁)는 7월 이달의 수산물로 무더위를 이겨낼 건강 보양식인 장어와 전복을 선정했다.

장어(長魚)는 한자 그대로 긴 물고기라는 뜻으로, 누구나 인정하는 여름 대표 보양식이다. 크게 붕장어∙갯장어∙뱀장어 세 종류로 나뉘는데, 이 중 붕장어와 갯장어는 바닷장어로 회∙구이∙샤브샤브로 주로 먹고, 민물장어인 뱀장어는 주로 구이로 먹는다.

장어에 많은 단백질은 기력 회복에, 오메가-3 지방산(EPA, DHA)은 심혈관계 질환이나 치매와 같은 신경 퇴행성 질환 예방에 효과가 있다. 장어에 풍부한 비타민 A(레티놀)는 눈의 건강과 피부 탄력 유지에도 도움이 된다.

또 다른 이달의 수산물인 전복은 고단백∙저지방에 영양가까지 높은 으뜸 보양식품이다. 미역이나 다시마 등을 먹고 자라 내장에서 해조류 특유의 감칠맛이 난다. 내장이 녹색인 암컷은 육질이 연해 죽이나 찜, 조림 등으로 먹기 좋다. 내장이 노란색인 수컷은 회나 초무침 등 날것으로 먹으면 맛이 좋다.

전복은 칼슘이 풍부해 어린이의 성장에 좋고, 타우린과 아르기닌이 풍부해 기력 회복과 간 기능 개선뿐만 아니라 면역력 증강에도 효과가 있어 대표 자양강장 식품이라 할 수 있다.

온 가족이 좋아할 만한 버터전복구이는 중불에 버터를 녹인 후 편썰기한 마늘과 손질된 전복만 넣고 노릇하게 구워주면 된다. 전복은 한 번에 손질한 후 잘게 나누어 냉동 보관하였다가 조금씩 데쳐 먹어도 신선한 맛을 즐길 수 있다.

임태훈 해양수산부 유통정책과장은 “벌써 30도 안팎의 여름 무더위가 시작됐다”라며, “본격적인 여름 휴가철에 앞서 가족들과 함께 7월 이달의 수산물인 전복과 장어로 건강을 챙기시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정은자 기자 azhar60@foodnmed.com

 

 

 

 

박하연 기자 mintyeon34@foodnmed.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