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09:43 (목)
‘근수저’ 비결, 유청 단백질의 네 가지 효과
‘근수저’ 비결, 유청 단백질의 네 가지 효과
  • 박하연
  • 승인 2021.07.23 12: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체중 감량 효과도 연구 통해 입증
 - 혈압ㆍ콜레스테롤 낮추는 데 도움
 - 미국 건강 전문 미디어, 최근 집중 소개

 

 

 

 

 금(金)수저보다 ‘근(筋)수저’가 최종적인 행복을 위해선 더 나을 수 있다. 요즘 호황을 누리고 있는 단백질 보충제 시장에서도 주목받는 ‘핫템’인 유청 단백질의 효과를 집중적으로 다룬 기사가 나왔다.


 미국의 건강 전문 미디어인 ‘메디컬 뉴스 투데이’(Medical News Today)는 ‘유청 단백질의 효능과 부작용?’(What are the benefits and risks of whey protein?)이란 제목의 6월 29일자 기사에서 유청 단백질 섭취의 네 가지 효과를 소개했다.


 유청 단백질은 치즈ㆍ요구르트 등 유제품을 만들 때 얻을 수 있는 우유 산물로 9가지 필수아미노산을 모두 함유한 ‘완전 단백질’이다. 유당 함량이 낮고 체내 흡수율이 높아 근육 합성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보디빌더에게 인기가 높다.


코로나 19로 건강ㆍ근육ㆍ면역력에 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유청 단백질이 뜨고 있다. 다음 네 가지 이유에서다.


 첫째, 유청 단백질은 살 빼기 효과가 있다. 세계적인 의학저널 ‘영양&대사’(Nutrition&Metabolism) 2008년 3월에 실린 연구논문에 따르면 유청 단백질은 체지방 감소와 체중 감량을 돕는다. 비만 환자 158명(25~50세)에게 12주간 평소보다 매일 500㎉씩 덜 섭취하도록 주문했다. 이때 유청 단백질 함유 음료를 마신 사람은 마시지 않은 사람보다 체중 2.9㎏, 체지방 3.3㎏이 더 많이 빠졌다.


 둘째, 유청 단백질은 암 예방을 도울 수 있다. 농축 유청 단백질이 글루타싸이온의 항산화 효과를 높여, 암을 예방하고 암세포를 억제한다는 동물 실험 결과가 2000년 암 전문 학술지(Anticancer Research)에 발표됐다. 글루타싸이온은 강력한 항산화 물질 중 하나로, 발암물질의 해독과 노화 예방 등을 돕는다.


 셋째, 유청 단백질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춘다. 2008년 영국 영양저널(BNJ)에 실린 연구논문에 따르면 70명의 과체중 남녀를 두 그룹으로 나눠 한 그룹에 유청 단백질 보충제를 12주간 제공했더니 카세인 보충제를 섭취한 그룹보다 혈중 LDL콜레스테롤 수치가 1.3배가량 더 많이 떨어졌다.


넷째, 유청 단백질 음료는 고혈압 환자의 혈압을 낮춰준다. 미국 워싱턴 주립대 연구팀의 연구 결과 유청 단백질 음료를 6주간 섭취한 그룹에서 8.0㎜Hg 이상의 혈압 감소 효과가 나타났다(국제낙농저널, IDJ. 2010년)

 

 

박하연 기자 mintyeon34@foodnmed.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