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09:43 (목)
한국인의 소울푸드, 김치에 담긴 특별한 이야기 `헬로우 김치` 발간
한국인의 소울푸드, 김치에 담긴 특별한 이야기 `헬로우 김치` 발간
  • 박진호
  • 승인 2021.08.11 16: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농림축산식품부·세계김치연구소 공동 제작, 김치의 역사, 문화 등 올바른 정보 담겨

 

 

 

농림축산식품부(장관 김현수)와 세계김치연구소(소장 직무대행 최학종)가 한국 김치의 우수성과 김장 문화의 가치를 전 세계인들에게 알리기 위해 김치에 담긴 다양한 이야기를 엮은 단행본을 펴냈다고 밝혔다.

‘한국인의 소울푸드’라는 주제로 발간된 이번 도서 `Hello Kimchi’(헬로우 김치)는 한국어, 영어, 스페인어로 제작됐으며 ‘2021 키워드로 바라본 김치’, ‘인포로 보는 김치의 모든 것, 김치그램’ 등 김치의 역사와 문화에 대한 총 17편의 이야기로 구성됐다.

이 외에도 ‘김치, 한국인의 얼을 담다’, ‘김치 발효에 담긴 건강 이야기’ 등 한국인의 정서적 연대와 고유의 정체성을 담고 있는 김치의 의미와 역할에 대해 소개할 예정이다.

세계김치연구소는 해당 단행본을 국내 정부 관계기관과 김치 제조업체 등에 배포, 영어와 스페인어 책자는 각국의 재외 한국 대사관과 문화원뿐만 아니라 현지 거점 민간단체에 전달하여 현지인에게 직접 전해질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농림축산식품부 관계자는 “최근 김치를 향한 세계인의 관심이 코로나19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 발표 등으로 상승하며 올해 상반기 김치 수출액이 전년 동기 대비 20.1% 증가한 8,680만 달러를 기록했다”라며, “김치 종주국으로서 한국 김치의 우수성을 적극적으로 홍보하여 세계 식품 시장에서 김치의 위상을 더욱 높여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세계김치연구소 최학종 소장 직무대행은 “한국 김치의 발효 과학과 역사 등 종합적인 정보를 담은 콘텐츠를 지속해서 확산, 전 세계인들이 한국 김치를 제대로 인식하고 그들의 식문화와 융합할 수 있도록 힘쓰겠다”라고 말했다.


박진호 기자 jhpark@foodnmed.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