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09:43 (목)
술ㆍ담배 즐기면 짠맛 선호도 ‘쑥쑥’
술ㆍ담배 즐기면 짠맛 선호도 ‘쑥쑥’
  • 박하연
  • 승인 2023.06.19 10: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음주ㆍ흡연이 나트륨 섭취 증가의 원인으로 작용
-매일 흡연자가 매우 짜게 먹을 가능성, 싱겁게 먹을 가능성의 네 배
-경북대 김연경 교수, 성인 168만여명 분석 결과

 

게티이미지뱅크
게티이미지뱅크

 술ㆍ담배를 즐기면 짠맛을 선호해 결국 나트륨 섭취가 많이 늘어날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국내에서 나왔다. 매일 흡연하는 사람이 매우 짜게 먹을 가능성은 싱겁게 먹을 가능성보다 3.9배 높았다. 
19일 한국식품커뮤니케이션포럼(KOFRUM)에 따르면 경북대 식품영양학과 김연경 교수가 질병관리청의 2010∼2013년과 2014∼2017년 지역사회건강조사에 참여한 성인 남녀 168만1,820명을 대상으로 음주ㆍ흡연이 짠맛 선호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이같이 드러났다. 이 연구결과(The effects of cigarette smoking 
and alcohol drinking on salty taste preferences based on Korean Community Health Survey data)는 한국영양학회와 대한지역사회영양학회가 공동 출간하는 영문 학술지(Nutrition Research and Practice) 최근호에 실렸다. 
이 연구에서 흡연자가 식탁에서 소금이나 간장을 ‘항상’ㆍ‘자주’ 첨가할 가능성은 ‘전혀 첨가하지 않을’ 가능성보다 각각 2.1배ㆍ1.5배 높았다. 매일 흡연하는 사람이 ‘매우 짜게’ㆍ‘짜게’ 먹을 가능성도 ‘싱겁게’ 먹을 가능성보다 각각 3.9배ㆍ2.3배였다. 
음주자가 ‘매우 짜게’ㆍ‘짜게’ 먹을 가능성도 ‘싱겁게’ 먹을 가능성보다 각각 2.9배ㆍ2.5배 높았다. 음주자가 ‘항상’ㆍ‘자주’ 음식에 소금이나 간장을 추가할 가능성도 추가하지 않을 가능성보다 각각 1.3배ㆍ1.1배였다. 
김 교수는 논문에서 “흡연과 음주는 짠 음식 선호와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흡연자와 음주자는 비흡연자ㆍ 비음주자보다 식탁에서 소금이나 간장을 추가하거나 튀김 음식을 간장에 찍어 먹는 것을 선호했다”고 지적했다. 
짠맛 선호는 나트륨 섭취 증가로 이어지게 마련이다. 지나친 나트륨 섭취는 고혈압ㆍ뇌졸중ㆍ심혈관 질환ㆍ위암ㆍ신장 질환ㆍ알츠하이머병의 발생 위험을 높일 수 있다. 술과 담배를 함께 하면 더 많은 소금을 섭취하기 쉽다. 알코올 섭취는 기름지고 짭짤한 음식에 대한 갈망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알려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