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09:43 (목)
우리나라 성인의 5.4%, “먹고 싶은 식품 사지 못하는 상태”
우리나라 성인의 5.4%, “먹고 싶은 식품 사지 못하는 상태”
  • 박하연
  • 승인 2023.08.11 10: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인의 9.3%는 의료 수요 미충족 상태
-식품 불안정성 아주 높으면 의료 수요 미충족 가능성 3배 이상 증가
-성균관대 박태영 교수팀, 성인 약 2만명 분석 결과

 

 우리나라 성인의 5.4%는 “먹고 싶어도 경제력 등 여러 이유로 해당 식품을 구매하지 못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스스로 병원 방문 등 의료가 필요하다고 여겨도 역시 가정 형편 등 탓에 의료 서비스를 받지 못하는 비율도 9.3%에 달했다.
 11일 한국식품커뮤니케이션포럼(KOFRUM)에 따르면 성균관대 소셜이노베이션융합 전공 박태영 교수팀이 2013∼2015년과 2019∼2021년 국민건강영양조사에 참여한 19~64세 성인 1만9,394명을 대상으로 식품 불안정과 미충족 의료의 연관성을 분석한 결과 이같이 드러났다. 이 연구결과(Food insecurity and unmet healthcare needs in South Korea)는 BMC의 국제 학술지(International Journal for Equity in Health) 최근호에 실렸다. 
 여기서 식품 불안정(Food insecurity)이란 “낮은 소득 등 여러 이유로 인해 필요한 식품을 사는 데 어려움을 느끼는 상태”를 가리킨다. ‘의료 요구 미(未)충족’(unmet healthcare needs)은 “의학적 도움이 필요하다고 느끼지만 (경제력 등 다양한 이유 탓에) 병원 치료 등을 받지 못하는 것”을 뜻한다. 박 교수팀은 “지난 12개월 동안 의료 서비스가 필요하다고 느꼈지만 받지 못한 적이 있는지?”라는 질문에 ‘그렇다’고 응답한 사람을 의료 요구 미충족 상태로 분류했다. 
 우리나라 전체 성인 중 4.5%는 중간 수준의 식품 불안정, 0.9%는 심각한 식품 불안정 상태인 것으로 밝혀졌다. 9.3%는 의료 요구 미충족 상태였다. 
 중간 정도의 식품 불안정 상태인 사람이 의료 요구 미충족일 가능성은 식품 안정 상태인 사람보다 1.5배 높았다. 심각한 식품 불안정 상태인 사람이 의료 요구 불충족 상태일 가능성은 식품 안정 상태인 사람의 3.3배였다.
  박 교수팀은 논문에서 “식품 불안정과 의료 수요 불충족은 함께 나타나는 경향이 있다”며 “식품에 대한 접근성을 개선하는(식품 불안정성을 낮추는) 정책은 의료 이용에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올 수 있으며, 특히 소외된 소수 집단에 장ㆍ단기적으로 건강상의 이점을 제공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