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09:43 (목)
수면의 질 나쁘면 젊은 여성의 생리통ㆍ생리 전 증후군 위험 ↑
수면의 질 나쁘면 젊은 여성의 생리통ㆍ생리 전 증후군 위험 ↑
  • 푸드앤메드
  • 승인 2023.09.04 09: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면의 질 나쁜 여고생의 비율은 약 60%
 -여고생의 생리 전 증후군 유병률은 39%
 -경기대 김재희 교수팀, 여고생 519명 분석 결과
Gettyimagesbank
Gettyimagesbank

여고생의 수면의 질이 나쁘면 생리통과 생리 전 증후군(PMS)을 경험할 위험이 더 커진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수면의 질이 낮은 여고생의 비율은 거의 60%였다.
4일 한국식품커뮤니케이션포럼(KOFRUM)에 따르면 경기대 대체의학대학원 김재희 교수팀이 2021년 8∼9월 경기도 고양시 소재 고등학교 2곳에 재학 중인 고등학교 여학생 519명을 대상으로 수면의 질과 생리통ㆍ생리 전 증후군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이같이 드러났다. 이 연구결과(Effects of sleep pattern, duration, and quality on premenstrual syndrome and primary dysmenorrhea in korean high school girls)는 국제 학술지(BMC Women‘s Health) 최근호에 실렸다. 
여고생의 생리통(중간 통증 이상) 유병률은 76.5%였고, 생리 전 증후군(중간 통증 이상) 유병률은 39.1%였다. 
여고생의 절반 이상(53.6%)이 하루 5~7시간 수면을 취했다. 32.4%는 너무 길게(7시간 이상), 14.1%는 너무 짧게(5시간 미만) 잤다. 여고생 3명 중 2명이 하루 7시간 이하로 잠을 잔 셈이다. 약 60%는 수면의 질이 좋지 않았다. 64%는 밤 1시 이후에 잠자리에 들었다. 긴 수면 잠복기(잠을 청하기 어려움), 잦은 수면 장애(자다가 자주 깸), 더 많은 주간 기능 장애(낮의 잦은 졸림), 수면제의 빈번한 사용 등 수면의 질이 나쁜 여고생의 생리통과 생리 전 증후군 유병률과 강도는 수면의 질이 좋은 여고생보다 상대적으로 컸다. 수면 시간이 짧은 것은 PMS에만 악영향을 미쳤다. 
김 교수팀은 “수면 부족은 성인 여성의 원발성 생리통과 생리 전 증후군의 위험 요인으로 알려져 있다”며 “건강한 수면, 특히 청소년기 여성의 생리통과 PMS 관리에 수면의 질의 매우 중요하다는 것이 이번 연구의 결론”이라고 지적했다. 
여성이 겪는 대표적인 생리 문제론 생리 중 발생하는 생리통과 생리 황체기에 시작되어 생리가 시작되면서 사라지는 생리 전 증후군(PMS)이 있다. 생리통은 골반에 특별한 질병이 없는 원발성 생리통과 다른 질환 때문에 발생하는 이차성 월경통으로 분류한다. 원발성 생리통이 더 흔하다. 원발성 생리통과 PMS의 원인은 아직 모르는 것이 많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