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09:43 (목)
김치유산균, 아토피·장·피부 증상 개선
김치유산균, 아토피·장·피부 증상 개선
  • 푸드앤메드
  • 승인 2016.12.07 12: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 전통 발효식품인 김치유산균의 다양한 기능성과 효과가 공중파 방송을 통해 집중적으로 소개됐다. 지난 12월 4일 저녁 7시 30분 방송된 SBS 일요특선 다큐멘터리에서는 ‘발효, 그 면역력의 힘’를 주제로 면역력 강화에 효과적인 세계적인 발효식품들과 함께 한국 토종 유산균인 김치유산균의 우수성이 부각됐다.

방송에서는 김치유산균을 먹고 난 후 아토피, 피부 트러블, 장 트러블 등 면역 관련 지표가 향상된 어린이와 성인 사례자들과 전문가들의 인터뷰 등이 상세하게 다뤄져 눈길을 끌었다.

여드름 상태 개선을 목적으로 김치유산균 체험 프로젝트에 참여한 남성 참가자들의 경우, 김치유산균 섭취 6주 후 피부 보습 상태가 정상으로 돌아오고 유분이 감소하였으며 중증 여드름이 눈에 띄게 완화되는 결과를 얻었다.

또 아토피로 고통 받는 어린이들이 7주간의 김치유산균 복용 체험 프로젝트에 참가한 결과, 가려워서 잠을 설치거나 긁는 빈도가 상당히 줄어 부모와 아이들 모두 김치유산균의 꾸준한 섭취를 통해 아토피 증상 개선에 대한 강한 기대감과 희망을 보이는 모습이 방영됐다.

이와 관련해 알레르기 내과 전문의는 “김치유산균이 아토피에서 발생하는 면역체계의 불균형을 균형 상태로 바꿔서 치료해주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 외에 김치유산균이 면역 밸런스 유지와 강화에 어떤 기능을 하는지 국내외 전문 교수진의 동물 및 인체시험 연구 결과와 논문 등을 통해서도 소개됐다.

관련 학계와 전문의들은 “김치유산균이 장내 환경을 변화시켜 좋은 미생물들이 생육할 수 있도록 돕고 면역력을 높인다는 점이 다양한 실험을 통해 증명됐다”며 “김치에서 분리한 특정 균주들이 제각기 특정한 기능성을 가지고 있어 우리 몸의 여러 가지 이상 징후를 예방하거나 치료법까지도 제시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김소영 기자 maysy@foodnmend.com

(저작권 ⓒ ‘당신의 웰빙코치’ 데일리 푸드앤메드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