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09:43 (목)
국내 1호 '행복한 젖소 목장' 탄생
국내 1호 '행복한 젖소 목장' 탄생
  • 푸드앤메드
  • 승인 2016.09.20 17: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림축산검역본부는 20일 동물복지 젖소농장 인증에 부합하는 농장 1개소를 국내 최초로 인증했다. 이번에 인증 받은 제1호 동물복지 젖소농장은 경기 안성시에 소재한 120두 규모 농장(송00 목장)이다.

이 농장은 동물의 본래 습성을 고려한 충분한 풀사료(건초, 생초류 등) 급이ㆍ기존 사육환경 대비 2배 이상 큰 사육공간 제공ㆍ수의사 정기방문에 의한 건강관리 등의 동물복지농장 인증기준을 충족했다.

또 원하는 시간에 자유롭게 착유하는 로봇착유기ㆍ사료섭취 및 반추시간 측정ㆍ이상행동 인지 등 농장관리를 실시간 자동화 하는 'ICT 융ㆍ복합 동물복지 농장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농림축산검역본부 문운경 동물보호과장은 "동물복지 수준이 낮은 곳은 가축질병 발생의 주요원인이 될 수 있으며 이로 인한 질병치료에 따라 사회ㆍ경제적 비용이 높아 질 수 있다"며 "동물복지농장 확산을 위해 가급적 소비자들이 동물복지 인증마크가 표시된 고기ㆍ우유ㆍ계란 등 인증 축산물을 적극적으로 구입하는 것이 좋다"고 강조했다.

한편, 농림축산검역본부는 산란계ㆍ돼지ㆍ육계ㆍ한우ㆍ젖소ㆍ염소에 이어 올해 말에는 동물복지 오리농장 인증기준도 마련할 계획이다.

이채영 기자 chylee99@foodnmed.com

(저작권 ⓒ ‘당신의 웰빙코치’ 데일리 푸드앤메드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