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09:43 (목)
신속대응 위한 '감염병 검사 긴급 도입’
신속대응 위한 '감염병 검사 긴급 도입’
  • 푸드앤메드
  • 승인 2016.08.12 18: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질병관리본부는 보건복지부ㆍ식품의약품안전처와 공동으로 메르스 및 지카바이러스 감염병의 유행 방지를 위해 감염병 진단 시약을 민간의료기관에서 사용하도록 했다.

이번에 실시된 ‘감염병 검사 긴급 도입’ 제도는 감염병 확산이 예측되는 상황에서 정식 허가된 진단시약이 없는 경우에 적용된다.

이 제도의 시행으로 질병관리본부장이 위기상황을 판단해 긴급사용을 요청한 검사시약을 식품의약품안전처장이 승인하여 한시적으로 민간사용이 가능하게 됐다.

이번 긴급사용 승인된 시약은 메르스ㆍ지카 각 2종의 유전자 검사시약으로 질병관리본부장이 인정하는 민간의료기관에서만 오는 16일부터 한시적으로 사용 할 수 있다.

메르스 및 지카바이러스 감염병 검사가 가능한 의료기관은 우수검사실신임인증을 받은 의료기관으로 질병관리본부장이 인정하는 기관이다.

감염병 검사실로 인정받은 병원에서는 환자의 검체 채취 및 검사가 가능하며 일반 병의원에서는 환자 검체 채취 후 인정받은 수탁검사센터에 검사를 의뢰해야 진단검사를 할 수 있다.

이번에 시도된 ‘감염병 검사시약 긴급사용 승인’에 의한 진단검사 민간 확대 제도는 향후 신종 감염병의 유행이 예측 될 경우 국내 허가 받은 검사시약이 없는 상황에서도 신속한 대응이 가능하다.

질병관리본부는 "필요 시 검사능력을 민간으로 신속히 확대 시행할 수 있어 국가 감염병 대응 능력을 획기적으로 개선시키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차지현 기자 ckwlgus501@foodnmed.com

(저작권 ⓒ ‘당신의 웰빙코치’ 데일리 푸드앤메드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