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09:43 (목)
스트레스 개선 등 다양한 인삼의 효능
스트레스 개선 등 다양한 인삼의 효능
  • 푸드앤메드
  • 승인 2017.02.14 18: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촌진흥청은 최근 10년 동안 발표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인삼의 과학적인 효능을 제시했다.

새 학기와 개학이 다가옴에 따라 학생들은 새로운 환경에 대한 스트레스로 피로가 쌓이고 면역력이 약해질 수 있다. 인삼에는 새 학기를 맞는 학생뿐만 아니라 어른에게도 좋은 다양한 효능이 있다.

먼저 학습기억력 향상 효과가 있다. 인지장애가 심하지 않은 일반인 90명을 대상으로 하루에 3g의 인삼분말을 6개월간 먹인 결과 인삼을 먹지 않은 대조군보다 시각적 학습능력 평가 점수 변화값에서 2.0배, 시각적 기억능력 평가에서는 2.7배 높은 점수가 나타났다.

정상인 70명을 대상으로 인삼분말을 매일 3g씩 12주 동안 먹게 한 뒤 심리평가검사와 척도를 사용해 스트레스 정도를 분석했다. 인삼분말 섭취군이 대조군보다 불안이 48.1% 감소하고 수면의 질이 좋아진 것을 통해 스트레스 개선효능도 확인했다.

고령 실험쥐를 이용해 골다공증 개선 효과를 확인한 결과 인삼추출물을 먹인 그룹은 생후 8주의 어린 그룹과 유사한 골 구조를 유지하고 인삼을 먹이지 않은 그룹에 비해 골밀도가 32% 증가했다.

발효인삼 잎은 피부탄력과 관련된 단백질 분해효소인 엘라스타제 활성을 낮춰 주름개선에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세포실험 결과 발효인삼 잎 추출물 투여군에서 프로콜라겐이 많이 나타났는데 이는 노화와 피부주름 방지에 중요한 콜라겐 생성유도 물질이다.

연구결과를 토대로 다양한 인삼 기능성 제품이나 식ㆍ의약 소재 개발이 진행된다면 인삼 및 인삼제품의 수출이 높아지고 농가의 소득 향상 및 인삼 소비 촉진에도 기여할 전망이다.

농촌진흥청 김동휘 인삼특작이용팀장은 “인삼의 기능성 및 활성성분에 대한 연구를 계속 진행해 부가가치를 더욱 높이고 소비시장과 인삼산업 확대를 다각도로 추진해 인삼종주국으로서의 위상을 높이겠다”고 전했다.

한승연 기자 weaveyan@foodnmed.com

(저작권 ⓒ ‘당신의 웰빙코치’ 데일리 푸드앤메드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