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09:43 (목)
노로바이러스 지속발생우려, 식품관리 및 개인위생 관리 당부
노로바이러스 지속발생우려, 식품관리 및 개인위생 관리 당부
  • 푸드앤메드
  • 승인 2017.06.16 13: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질병관리본부는 노로바이러스감염증이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어 우리 국민의 적극적인 예방 활동을 당부한다고 밝혔다.

우리나라에서의 노로바이러스감염증 발생은 겨울철에서 초봄인 11월부터 다음해 4월까지 주로 발생한다. 하지만 올해는 6월 현재까지 예년 같은 기간에 비해 계속 발생하고 있다. 학교ㆍ직장ㆍ시설 등의 집단급식소ㆍ수학여행 등 단체활동에서 노로바이러스감염증이 원인인 집단발생사례가 지속 보고되고 있다.

본격적인 휴가철을 맞이하여 우리 국민은 노로바이러스감염증의 특성을 파악하고 예방 수칙을 준수하는 것이 중요하다.

노로바이러스감염증은 노로바이러스에 오염된 음식물과 물을 섭취하였거나 환자접촉을 통한 사람 간 전파가 가능한 감염병이다. 전파경로는 분변에서 구강 감염이며 잠복기는 10~50시간이다. 주로 설사ㆍ구토 등의 증상을 일으킨다.

질병관리본부는 노로바이러스감염증 감염예방 및 추가확산방지를 위한 수칙을 발표하고 이를 준수할 것을 당부했다.

△첫째, 흐르는 물에 비누로 30초 이상 손을 씻기 △둘째, 음식은 충분히 익혀 먹기 △셋째, 물은 끓여 마시기 △넷째, 채소ㆍ과일은 깨끗한 물에 씻어 껍질을 벗겨 먹기 △다섯 째는 설사증상이 있는 경우에는 조리를 하지 않기 △마지막으로 위생적으로 조리하기 (칼ㆍ도마 조리 후 소독, 생선ㆍ고기ㆍ채소 등 도마 분리 사용)

노로바이러스를 발생한 경우에는 손씻기ㆍ환경소ㆍ세탁물관리 등을 하고 진단받은 경우에는 직장ㆍ학교 등 단체활동을 최소 2일정도 쉬는 것을 권장한다.

차민경기자 mint_cmk@foodnmed.com

(저작권 ⓒ ‘당신의 웰빙코치’ 데일리 푸드앤메드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