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09:43 (목)
아고산대 침엽수에서 내생균 발견
아고산대 침엽수에서 내생균 발견
  • 푸드앤메드
  • 승인 2017.07.26 14: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국립생태원, 아고산대 침엽수인 분비나무에서 미기록종 내생균 2종 발견
- 기후변화 취약종인 아고산대 침엽수 관리대책 적응기술에 활용 가능


환경부 산하 국립생태원은 아고산대 침엽수종인 분비나무에서 우리나라에서 보고되지 않은 미기록 내생균 2종을 발견했다고 밝혔다.

이번 내생균 2종은 국립생태원이 수행 중인 '기초생태연구' 연구사업의 일환으로 지난해 6월 강원도 인제군의 점봉산에서 채집한 분비나무 잎을 분리ㆍ배양하는 과정에서 발견됐다.

분비나무는 소나무과에 속하는 침엽수종으로 우리나라를 비롯하여 중국ㆍ러시아 등에 분포한다. 아고산대 생태계 대표수종이며 현재 기후변화에 따른 서식 환경의 변화로 개체수가 줄고 있다.

내생균은 식물 내부에 존재하는 진균으로 공생기작을 통해 환경변화 스트레스 저항성의 향상, 병원균 및 초식동물에 대한 보호작용 등에 관여한다. 또한 내생균이 분비하는 생리활성물질은 신약 후보 물질로 활용되기도 한다.

이번에 발견된 내생균 2종은 유럽과 러시아 등에서 보고된 적은 있으나 국내에서는 발견된 적이 없는 미기록 종이다.

국립생태원 연구진은 이번 내생균 2종이 아고산대 침엽수림의 집단 고사와 쇠퇴현상에 대한 대책 기술개발에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내생균 2종은 분비나무가 서식하는 아고산대에 대한 적응도가 다른 내생균보다 높다. 이러한 환경에 적응된 내생균을 접종하여 분비나무의 환경변화 스트레스에 대한 저항성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천민경 기자 aksrud@foodnmed.com

(저작권 ⓒ ‘당신의 웰빙코치’ 데일리 푸드앤메드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