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2-08-10 09:14 (수)
전통주와 잘 어울리는 음식은 무엇?
전통주와 잘 어울리는 음식은 무엇?
  • 박태균
  • 승인 2020.11.27 1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산성 막걸리와 ‘궁합’ 잘 맞는 음식은 육전과 꿀

- 안동소주와 가장 잘 어울리는 음식은 오징어 초무침

- 이화여대 조미숙 교수팀, 소비자 94명 대상 조사결과

전통주와 잘 어울리는 음식은 무엇?

 

 

우리나라 전통주 중 하나인 산성 막걸리와 궁합이 가장 잘 맞는 음식은 육전꿀인 것으로 밝혀졌다. 안동소주와 가장 잘 어울리는 음식은 오징어 초무침이었다.

이화여대 식품영양학과 조미숙 교수팀이 201656월 전통주에 대한 지식과 경험이 있는 소비자 94명을 대상으로 전통주와 각종 음식의 조화도를 분석한 결과 이같이 드러났다. 이 연구결과(전통주와 음식과의 조화도 연구)는 한국식생활문화학회지 최근호에 소개됐다.

조 교수팀은 전문가 8명의 심층 인터뷰를 통해 전통식품명인 지정을 받은 전통주(탁주 1약주 1증류주 3) 5, 전통주와 어울리는 음식 10종을 선정한 뒤 소비자 조사를 통해 전통주와 음식의 조화 정도를 평가했다.

탁주 중에선 신맛, 잡곡, 누룩취, 부유물이 특징인 산성 막걸리, 약주 중에선 단맛, 약재향, , 노란색이 특징인 한산 소곡주가 선정됐다. 증류주 중에선 송순꿀 등 부재료가 든 담솔, 계피당귀 등 약재가 든 감홍로, 수수 등 곡류만 사용하고 다른 부재료는 없는 안동소주 등 세 가지가 포함됐다. 전통주와 어울리는 음식으론 육전오징어 초무침맑은 조개탕꿀떡건자두새송이버섯구이스위스 치즈피스타치오초콜릿 케이크 등 10종이 선정됐다.

탁주인 산성 막걸리와 궁합이 가장 잘 맞는 음식은 육전꿀이었다. 가장 어울리지 않는 음식은 초콜릿 케이크였다. 약주인 한산 소곡주와 가장 조화로운 음식은 꿀건자두이고, 가장 조화가 떨어지는 음식은 새송이버섯구이로 나타났다. 증류주 중 담솔과 음식의 조화도는 초콜릿 케이크가 가장 높았다. 다음은 오징어 초무침조개탕건자두육전스위스 치즈꿀떡피스타치오새송이버섯구이 순이었다. 감홍로와 가장 조화로운 음식도 초콜릿 케이크이었다. 오징어 초무침건자두스위스 치즈피스타치오육전맑은 조개탕꿀떡새송이버섯구이가 뒤를 이었다. 안동소주와 음식 간의 조화 평가에선 오징어 초무침이 1위였다. 스위스 치즈초콜릿 케이크건자두와도 잘 어울렸다. 가장 어울리지 않는 음식은 새송이버섯구이였다.

조 교수팀은 논문에서 전통주의 특징에 따라 어울리는 음식이 달랐다음식과 음료의 조화를 확인하는 것은 전문가와 소비자 모두에게 흥미롭고 창의적인 도전이고, 전통주 업체와 외식업체에 새로운 마케팅 기회가 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박태균 기자 fooding123@foodnmed.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